로고

대구지회
로그인 회원가입
  • 교육자료
  • 교육칼럼
  • 교육자료

    교육칼럼

    초등부 <고립감> 11-12월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DCEF
    댓글 댓글 0건   조회Hit 4,908회   작성일Date 10-11-22 15:53

    본문

    고립감
    /고든과 베키 웨스트

    오늘날 초등부 어린이들에게 아울렛과 같은 대형 쇼핑센터가 주요 ‘집결지’가 되는 이유가 무엇일까? 점점 더 많은 어린이들이 조직폭력단을 동경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어린이들은 인간관계를 필요로 한다.
    하나님은 아담의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않다고 말씀하셨다. (창2:18) 참된 인간관계를 경험해야 할 필요는 연령을 막론하고 모든 사람에게 적용된다.
    가족이 점점 붕괴됨에 다라 부모는 자녀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줄어들고 어린이들이 이웃과 교회에서 만나는 친구가 점점 줄어듦에 딸라 그들은 더욱 더 “쇼핑센터 성향”이나 더욱 심한 현상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때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할까?

    교회에서 “가족”을 창출하라.
    소그룹은 필수적이다. 많은 교회들이 가르치기(이 단어는 가장 유능한 사람도 움찔하게 만든다.) 위한 교사를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기꺼이 소그룹 지도자가 되기 원하는 교사들은 비교적 쉽게 발굴할 수 있다.
    이 일을 “초등부 어린이들과 시간을 보내고, 이야기하고, 그들을 사랑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자. 소그룹 지도자들의 목표는 대여섯 명의 초등부 어린이들을 위해 대리 가족과 같은 분위기를 창출하는 것이다. 어린이들의 말을 들어줄 시간을 기꺼이 내기 원하는 사랑 많은 어른은 이 사역에 성공할 수 있다. 예수님이 우리의 본이다: “예수께서 제자들과 유대 땅으로 가서 거기 함께 유하시며”(요 3:22).
    당신의 학급에서는 한 사람이 가르치는 반면 소그룹 지도자들은 서로 협력할 수 있으며 약간의 준비만으로 혹은 전혀 준비 없이 어린이들을 위한 사랑의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다

    당신의 그룹 연령에 맞는 소속감을 부여하라.
    당신의 사역을 위한 특별한 타이틀을 생각하라. “교회학교”라는 말은 대부분의 어린이들에게 어필되지 않고 있다. 우리는 “전깃줄”이라는 용어를 사용했고 어린이들은 좋은 반응을 보였다. 창조적인 타이틀을 만들라!
    타이틀을 채택한 후 어린이들에게 로고를 만들어 보라고 하라. 반 티셔츠 디자인을 공모하고 당선자에게 가장 먼저 티셔츠를 입혀라! 특별한 날에 티셔츠를 사용하라. 어린이들이 학교에 셔츠를 입고 가게 하라. 우리가 프로그램을 개명하여 어린이들에게 관심을 끈 실례는 다음과 같다
     ■ 수요일 밤 초등부 그룹 프로그램 - Wired On Wednesdays (수요일의 활력 : WOW)
     ■ 여름 캠프 -LIFE(Living in foreign Environments : 낯선 환경에서의 삶) 캠프

    피해야 할 것들
    초등부 어린이들은 뭔가 신나는 일에 참여하기 원하므로 그에 맞추어 적절한 계획을 세우라:
    ■ 맥 빠진 활동이 있어서는 절대 안 된다. 초등부 어린이들은 고급스러운 재미를 요구한다. 한 번의 따분한 활동은 그들로 하여금 다음번에 나타나지 않게 만들 수 있다.
    ■ 가능한 많은 수의 초등부 어린이들의 흥미를 끌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하라. 인기 있는 활동을 선택하고 어린이들이 가장 많을 때 그 활동을 실시하도록 하라. 6학년 어린이들이 2명밖에 없을 때 6학년만을 위한 활동을 해서는 곤란하다. 초등부 어린이는 다른 모든 어린이가 있는 곳에서 활동하기 원한다! 모든 초등부 어린이들을 참여시키고 필요하다면 이웃 교회의 어린이들을 초청하도록 하라.

    궁극적인 해답은 당신이다
    당신의 프로그램이 어떤 형태이건 간에! 어린이들이 고립감과 소외감을 떨쳐버리도록 돕는 가장 큰 방법은 바로 당신에게 있다.
    플로리다 주 올랜도에서 어린이를 맡아 사역하고 있는 한 목회자는 디즈니랜드의 화려한 유혹을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세상이 결코 어린이들에게 줄 수 없는 것, 초등부 어린이들이 신나는 게임이나 으리으리한 놀이동산보다 더 원하는 그 무엇인가를 교회가 그들에게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켜 주었다. 우리는 어린이들에게 참되고, 친밀하고 사랑이 가득한 관계를 선물할 수 있다.
    바울은 그의 추종자들에게 이러한 필요를 말해주었다. “우리가 이같이 너희를 사모하여 하나님의 복음으로만 아니라 우리 목숨까지 너희에게 주기를 즐겨함은”(살전 2:8). 모든 초등부 어린이들이 우리에게서 원하는 것은 우리 전체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