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부 <관심 집중> 1-2월
페이지 정보
본문
관심 집중
/스티브 브릭스
느헤미야에 관해 묵상하면서 학급에 들어오는 초등부 어린이는 드물다.
대 부분의 잡지 기사와 TV 방송 그리고 설교가 가지고 있는 것 중 공통점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도입이다. 생각해 보라. 많은 기사들은 당신의 주의를 끌기 위해 재미있는 이야기로 시작된다. TV 방송사는 “흥밋거리들”을 사용하여 당신이 계속 시청하도록 유도한다.
설교자들은 설교의 첫머리에 일화를 사용하여 당신을 매료시킨다. 이 모든 의사전달자들은 “청중들이 듣게 만들려면 먼저 그들의 관심을 집중시켜야 한다.”라고 말하는 의사전달의 기본적인 원리를 적용하고 있는 것이다. 존 밀턴 그레고리는 그의 고전 작품 “가르침의 일곱 가지 법칙”에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듣는 자의 법칙을 설명하고 있다 : 듣는 자가 배우기 위해서는 말해지는 것에 흥미를 가지고 관심을 집중해야 한다 “관심이라 함은 어떤 주제에 대한 마음의 방향이다”라고 그는 말한다. 만약 당신이 맡고 있는 초등부 어린이들이 정말로 듣기를 원한다면 당신이 해야 할 최초의 일은 그들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일이다. 몇 가지 창의적인 방법을 통하여 당신은 당신 학급의 생각을 공과 주제에 집중시킬 수 있어야 한다. 느혜미야에 관해 묵상하면서 학급에 들어오는 초등부 어린이는 드물다.
이제 관심을 얻어내는 데 서로 다른 두 가지 상황을 살펴보라.
■ 상황 1 : 수업 시간이다. 배태현선생님은 마지막 자료 정리에 바쁘시다. 학생들이 도착하고 있다. 수진이와 원영이 그리고 조숙이는 지난밤의 큰 시합에 관해 말하고 있다. 지연이는 가족이 함께 빌려본 영화에 관해 정화에게 말해주고 있다. 형섭이와 재원이는 오후의 계획을 짜고 있다. 용하는 대섭이에게 새로운 농담을 말해 주고 있다. 윤일이는 가족이 해변으로 가기 때문에 빨리 교회가 끝나기만을 기다리고 있다. 방문자인 효선이는 한쪽 구석에 앉아 엄마 아빠가 왜 하필 전에 다니던 교회에서 파티를 여는 날 이 새로운 교회에 와 보려고 했는가를 생각하고 있다. 배태현선생님은 자료 정리를 마치고 강단으로 걸어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하나님께서 우리들을 어떻게 특별하게 만드셨는가를 배우겠어요. 여러분의 성경을 꺼내 창세기 1장을 펴주세요.” 어린이들은 천천히 자리에 앉지만 머리속에서는 그들 자신의 생각과 토론을 계속하고 있다. 몇 번 더 명령하고 또 한두 번 간청한 후에야 배태현선생님은 마침내 아이들로 하여금 그들의 성경책을 펼치도록 만들며 선생님 자신이 창세기 1:26을 읽는다.
■ 상황 2 : 같은 학급의 같은 상황이다. 배태현선생님은 자료 정리를 마치고 손에 큰 가방을 들고 방안을 빙 돌기 시작한다. 그는 각각의 어린이에게 색이 각각 다른 사탕을 하나씩 꺼내서 먹지 말고 가지고 있으라고 말한다. 모두가 한 개씩 가지게 된 후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아이들이 가진 사탕의 종류에 따라 그룹별로 모이도록 지시한다. 각 그룹은 서로 관련이 없는 일곱 가지의 물품을 넣은 가방을 받게 된다. 그들에게 10분의 시간이 주어지면서 이전에 한번도 본 적이 없었던 어떤 독특한 것을 만들도록 한다. 그들은 그것에 이름을 붙이고 그것이 하는 일을 말할 준비를 갖추어야만 한다. 즉각적으로 각 그룹은 작업을 개시한다. 그 선생님은 학급의 흥미를 사로잡은 것이다. 각 그룹이 자신들이 만든 것을 보여준 후에 배태현선생님은 창 1:26을 읽고 하나님께서 어떻게 그 분의 형상을 따라 사람을 창조하셨는가에 대하여 학급이 토의할 수 있도록 인도한다.
당신이 생각하기에 어느 학급이 아이들의 학습을 보다 성공적으로 인도했다고 느껴지는가? 다시 말씀드리지만 선생님이 해야 할 최초의 일은 듣는 사람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일이다. 당신이 이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지 않는 한 당신의 공과는 멀리까지 나아가지 못할 것이다.
기본적인 원리들
다음에 소개하는 것들은 매 주 당신이 관심을 집중하기 위하여 계획할 때 반복 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원리들과 접근법들이다.
■ 생활의 적용을 생각하라 - 당신의 학생들이 살고 있는 현장에서 당신의 공과를 시작하라. 초등부 어린이들이 학교나 가정에서 직면하는 문제나 염려에 관련된 성경 구절을 적용한다. 학생들이 공과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곧 들어보게 될 것이다.
■ 활동적인 참가를 계획하라 - 역할극, 격의 없는 토의 질문, 낙서벽, 찬성이나 반대 활동, 혹은 의미 있고 활동적인 게임은 초등부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흥미를 끄는 접근법들의 예이다.
■ 방법을 다양화하라 -모든 창의적인 방법은 계속적인 사용으로 인해 따분한 것이 되고 만다. 당신의 학생들이 계속하여 추측할 수 있도록 하라. 당신의 접근법을 충분히 다양화하여 당신의 학생들이 무엇이 나을 것인지 모르게 만들어라. 활동들을 완성하기 위하여 학급을 작은 그룹으로 나누는 것을 잊지 말라.
■ 육체적인 활동을 하라 - 초등부 어린이들은 활동하는 것을 아주 좋아한다. 당신의 학생들이 방안을 돌아다닐 수 있도록 만드는 접근법을 사용하라. 예를 들면 당신의 아이들이 어떤 진술들에 찬성하는가 혹은 반대하는가에 따라 방의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 뛰어가서 서 있도록 만든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선생님이 해야 할 최초의 일은 듣는 사람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일이다. 그렇게 하면 당신의 가르침은 보다 효율적이 될 것이다. cef
/스티브 브릭스
느헤미야에 관해 묵상하면서 학급에 들어오는 초등부 어린이는 드물다.
대 부분의 잡지 기사와 TV 방송 그리고 설교가 가지고 있는 것 중 공통점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도입이다. 생각해 보라. 많은 기사들은 당신의 주의를 끌기 위해 재미있는 이야기로 시작된다. TV 방송사는 “흥밋거리들”을 사용하여 당신이 계속 시청하도록 유도한다.
설교자들은 설교의 첫머리에 일화를 사용하여 당신을 매료시킨다. 이 모든 의사전달자들은 “청중들이 듣게 만들려면 먼저 그들의 관심을 집중시켜야 한다.”라고 말하는 의사전달의 기본적인 원리를 적용하고 있는 것이다. 존 밀턴 그레고리는 그의 고전 작품 “가르침의 일곱 가지 법칙”에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듣는 자의 법칙을 설명하고 있다 : 듣는 자가 배우기 위해서는 말해지는 것에 흥미를 가지고 관심을 집중해야 한다 “관심이라 함은 어떤 주제에 대한 마음의 방향이다”라고 그는 말한다. 만약 당신이 맡고 있는 초등부 어린이들이 정말로 듣기를 원한다면 당신이 해야 할 최초의 일은 그들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일이다. 몇 가지 창의적인 방법을 통하여 당신은 당신 학급의 생각을 공과 주제에 집중시킬 수 있어야 한다. 느혜미야에 관해 묵상하면서 학급에 들어오는 초등부 어린이는 드물다.
이제 관심을 얻어내는 데 서로 다른 두 가지 상황을 살펴보라.
■ 상황 1 : 수업 시간이다. 배태현선생님은 마지막 자료 정리에 바쁘시다. 학생들이 도착하고 있다. 수진이와 원영이 그리고 조숙이는 지난밤의 큰 시합에 관해 말하고 있다. 지연이는 가족이 함께 빌려본 영화에 관해 정화에게 말해주고 있다. 형섭이와 재원이는 오후의 계획을 짜고 있다. 용하는 대섭이에게 새로운 농담을 말해 주고 있다. 윤일이는 가족이 해변으로 가기 때문에 빨리 교회가 끝나기만을 기다리고 있다. 방문자인 효선이는 한쪽 구석에 앉아 엄마 아빠가 왜 하필 전에 다니던 교회에서 파티를 여는 날 이 새로운 교회에 와 보려고 했는가를 생각하고 있다. 배태현선생님은 자료 정리를 마치고 강단으로 걸어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하나님께서 우리들을 어떻게 특별하게 만드셨는가를 배우겠어요. 여러분의 성경을 꺼내 창세기 1장을 펴주세요.” 어린이들은 천천히 자리에 앉지만 머리속에서는 그들 자신의 생각과 토론을 계속하고 있다. 몇 번 더 명령하고 또 한두 번 간청한 후에야 배태현선생님은 마침내 아이들로 하여금 그들의 성경책을 펼치도록 만들며 선생님 자신이 창세기 1:26을 읽는다.
■ 상황 2 : 같은 학급의 같은 상황이다. 배태현선생님은 자료 정리를 마치고 손에 큰 가방을 들고 방안을 빙 돌기 시작한다. 그는 각각의 어린이에게 색이 각각 다른 사탕을 하나씩 꺼내서 먹지 말고 가지고 있으라고 말한다. 모두가 한 개씩 가지게 된 후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아이들이 가진 사탕의 종류에 따라 그룹별로 모이도록 지시한다. 각 그룹은 서로 관련이 없는 일곱 가지의 물품을 넣은 가방을 받게 된다. 그들에게 10분의 시간이 주어지면서 이전에 한번도 본 적이 없었던 어떤 독특한 것을 만들도록 한다. 그들은 그것에 이름을 붙이고 그것이 하는 일을 말할 준비를 갖추어야만 한다. 즉각적으로 각 그룹은 작업을 개시한다. 그 선생님은 학급의 흥미를 사로잡은 것이다. 각 그룹이 자신들이 만든 것을 보여준 후에 배태현선생님은 창 1:26을 읽고 하나님께서 어떻게 그 분의 형상을 따라 사람을 창조하셨는가에 대하여 학급이 토의할 수 있도록 인도한다.
당신이 생각하기에 어느 학급이 아이들의 학습을 보다 성공적으로 인도했다고 느껴지는가? 다시 말씀드리지만 선생님이 해야 할 최초의 일은 듣는 사람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일이다. 당신이 이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지 않는 한 당신의 공과는 멀리까지 나아가지 못할 것이다.
기본적인 원리들
다음에 소개하는 것들은 매 주 당신이 관심을 집중하기 위하여 계획할 때 반복 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원리들과 접근법들이다.
■ 생활의 적용을 생각하라 - 당신의 학생들이 살고 있는 현장에서 당신의 공과를 시작하라. 초등부 어린이들이 학교나 가정에서 직면하는 문제나 염려에 관련된 성경 구절을 적용한다. 학생들이 공과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곧 들어보게 될 것이다.
■ 활동적인 참가를 계획하라 - 역할극, 격의 없는 토의 질문, 낙서벽, 찬성이나 반대 활동, 혹은 의미 있고 활동적인 게임은 초등부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흥미를 끄는 접근법들의 예이다.
■ 방법을 다양화하라 -모든 창의적인 방법은 계속적인 사용으로 인해 따분한 것이 되고 만다. 당신의 학생들이 계속하여 추측할 수 있도록 하라. 당신의 접근법을 충분히 다양화하여 당신의 학생들이 무엇이 나을 것인지 모르게 만들어라. 활동들을 완성하기 위하여 학급을 작은 그룹으로 나누는 것을 잊지 말라.
■ 육체적인 활동을 하라 - 초등부 어린이들은 활동하는 것을 아주 좋아한다. 당신의 학생들이 방안을 돌아다닐 수 있도록 만드는 접근법을 사용하라. 예를 들면 당신의 아이들이 어떤 진술들에 찬성하는가 혹은 반대하는가에 따라 방의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 뛰어가서 서 있도록 만든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선생님이 해야 할 최초의 일은 듣는 사람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일이다. 그렇게 하면 당신의 가르침은 보다 효율적이 될 것이다. cef
- 이전글지도자 <지도자 웍샵! 가치가 있는 것인가?> 1-2월 11.01.08
- 다음글유년부 <화를 내는 어린이들> 1-2월 11.01.0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