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부 <성경 게임, 드라마 그리고 활동> 3-4월
페이지 정보
본문
성경 게임, 드라마 그리고 활동
/베티존슨, 질 포스터
어떤 유치부 프로그램에도 어울리는 반짝이는 아이디어
“봄 기지개”를 켜고 싶은가? 선생님을 한 분 초대하여 다음의 교수 활동들 중 하나를 진행하라.
게임
그림 연구는 어린이들이 얼마나 관찰력이 뛰어난가를 보여준다. 어른들의 눈이 커다란 코끼리를 먼저 보는데 반하여 어린이는 작은 벌레나 나비를 먼저 본다. 자연 경관을 담은 커다란 그림을 사용한 게임을 하면 어린이들이 보는 것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게임에 앞서 각각의 어린이에게 크레용을 하나씩 주고 그림에서 자기가 받은 크레용 색깔과 같은 것을 찾아내는 “탐정”이 되어 보라고 말한다. 그러고 나서 학급의 어린이들에게 추측해 보라고 요청한다. 하나님의 창조에 관해 함께 생각하면서 하나님의 지혜, 능력, 선하심, 사랑에 관해 말한다.
몇 가지 물건들을 책상이나 바닥에 놓아둔다. 어린이들에게 각각의 물건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보도록 지시한다. 한 어린이가 “술래”가 되어 밖으로 나가 있거나 눈을 가리고 있으면 다른 어린이들은 물건의 위치를 바꾼다. 서너 가지 물건을 사용하여 시작하라. 어린이 그룹의 성숙도에 따라 물건의 수를 증가시키라. 종려주일, 고난주간, 부활절 등의 공과와 관련된 물건은 이 게임에 다양성을 제공할 것이다.
드라마
1. 윗부분이 옆으로 열리는 공구함 (돌무덤)
2. 등장인물
a. 무덤을 지키는 병사들 - 빛나는 헬멧을 쓰고 알루미늄 호일로 만든 칼을 가지고 있다. 지진이 일어나고 천사들이 돌을 굴릴 때 병사들은 죽은 듯 쓰러져 있다. (지진의 소리를 내기 위해 테이프를 사용하거나 돕는 사람이 신문지를 구기도록 한다.)
b. 천사/천사들 - 흰옷을 입고 반짝이는 머리 밴드를 착용한다. 천사들이 공구함을 열면서 말한다. “그는 여기 계시지 않고 말씀하신 대로 살아나셨느니라.”
c. 여인들 - (머리에 스카프를 쓰고) 제자들에게 말하기 위해 달려간다.
d. 제자들 - 긴 옷을 입는다.
e. 베드로와 요한 - 망토를 입고 무덤으로 달려간다.
율동시
▶ “호산나! 호산나!” 어린이들이 찬양했어요. (종려가지처럼 팔을 아래위로 흔든다)
▶“호산나! 호산나!” 그들의 목소리가 울려 퍼졌어요. (입주위에 손을 둥글게 말아서 댄다)
▶ 예수님이 왕이신 것을 알았어요. (손을 머리에 왕관 모양으로 올린다)
▶ 모든 것을 다스리실 왕이에요. (엄지손가락을 펴서 앞으로 쭉 뻗는다)
▶ 커다란 돌리 굴려졌어요. (한 손가락을 들고 손을 돌린다)
▶ 행복한 부활절이었어요. (입을 가리키며 크게 미소 짓는다)
▶ “그는 여기 계시지 않아요.” 그들이 말했어요. (고개를 젓는다)
▶ 그분은 다시 살아나셨어요. (천정을 향해 팔을 들어올린다)
▶ 제자들은 울고 있었어요. (눈을 비빈다)
▶ 친구가 정말로 죽었기 때문이었어요. (십자가에 모양으로 팔을 펼치고 고개를 숙인다)
▶ 하지만 부활절 아침에 미소를 지었어요. (눈을 비비다 말고 손을 둥글게 하여 얼굴에 대고 미소를 짓는다)
▶ 예수님이 무덤에서 다시 살아나셨거든요! (천정을 향해 팔을 뻗는다)
봄찬양
종달새가 날아가는 것을 보면 (엄지손가락을 걸고 새가 날개 치는 시늉을 한다) 그들의 지저귀는 소리를 들어요. (지지배배~ 지지배배~) 하나님께서 봄꽃이 활짝 피도록 하시면 (손가락을 오므린 채로 한 손을 앞을 뻗는다. 그러고 나서 서서히 손가락을 펼친다) 봄이 왔다는 소식이 들려옵니다! (신나게 팔을 위로 들어올린다)
미술활동
20x30cm의 색상지를 위아래 반으로 접어 아래 면에 녹색 언덕과 푸른 하늘을 그린다. 윗면은 ‘U’자 반원형만큼 잘라내어 종이를 접었을 때 l_∩__l 모양이 되게 한다. 공작용 막대로 십자가 형태를 만들어 녹색 언덕 위에 풀로 붙여 ∩의 열린 부분을 통해 보이도록 만든다. 녹색언덕과 하늘의 뒷면에는 열린 무덤 형태(살아나신 예수님)를 만든다. U만큼 잘라낸 윗면을 반대쪽으로 접을 때 열린 무덤이 보이도록 한다. 어린이들이 열린 돌 그림을 그리도록 한다. 천사 스티커와 “그는 여기 계시지 않고 살아나셨느니라”는 말씀을 적어 넣는다. 윗면을 반대로 접어 가면서 어린이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참된 부활절 이야기를 해 주도록 촉구한다.
- 이전글유년부 <어린이들이 배우고 성장하도록 가르친다> 3-4월 11.02.21
- 다음글지도자 <지도자 웍샵! 가치가 있는 것인가?> 1-2월 11.01.0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